목요 선교회 모임

주는 사랑체 목요 성경 공부

기간: 2018년 3월 29일부터 6월 21일까지 (12주)

대상:  교회를 오래 다닌 분들 중, 오늘 날 교회가 무엇인가 잘 못되었다고 생각하는 분들로서 말씀을 새롭고 바르게 살펴 보고자 하는 분들이 대상입니다.

시대와 사회적 환경을 볼 때 한국 교회 지도자들은 열정은 있었지만, 지금까지 성경을 바르게 배우기 어려웠고, 이로 인해 성도들에게 성경이 바르게 전수 될 수 없었습니다. 때문에 한국 교회는 복음의 본질을 깨닫지 못하고, 건물과 교인 숫자 팽창에 심열을 기울여 왔습니다. 이에 사욕이 더해져서 교회가 우상이 되어 왔습니다.

세상의 빛과 소금이 되어야 하는 사명을 가진 교회가 세상과 담을 높이 쌓고 교회를 위한 교회로 안주하고 말았습니다. 예수님은 소외된 이웃을 섬기는 일이 교회에게 주어진 가장 중요한 사명이라고 하셨건만, 교회는 시름하는 이웃을 외면하고 개인의 부를 위해 모이고 있습니다. 고로 교회도 세상도 병들어 가고 있습니다.

때문에 우리가 풀어야 하는 가장 큰 숙제는 교회가 지금까지 전하고, 듣고, 배워 온 “다른 복음(갈 1:6)”을 예수님께서 전하신 참된 복음(갈 1:7)으로 대치하고 사랑이라는 살아 있는 예배를 삶의 현장에서 드리는데 있습니다. 

이런 현실 속에서, 8주간의 성경 공부와 4주간의 토론과 묵상을 통해 교회의 존립 목적과 각자가 받은 사명을 찾는 노력을 합니다.

목적:  1) “교회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성경을 근거로 찾아본다. 과정이 끝나면 2) “교회”에 대한 정의를 각자 정리하는 동시에, 3) 교회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을 발견하고, 4) 각자에게 주어진 사명에 대하여 묵상하고 결심하는 시간을 갖게 됩니다.

학업 내용:

1-8주: 강의, 질의 응답 및 토론, 시험

4주: 모범이 되는 사역지 방문, 묵상 및 토론

 

교회론 101: 강의 순서

  1. “교회”라는 단어의 어원과 그 의미

 

  1. 유대교와 기독교: 전통, 연관성, 무관성, 대립, 분립

 

  1. 사도행전과 갈라디아서: 하나님이 기쁘시게 받으시는 예배, 교회의 주된 사역, 헌금

 

  1. 고린도 전서: 성만찬식에 숨겨진 의미와 아가페 사랑

 

  1. 데살로니가 전서: 초대 교회와 사회

 

  1. 요한 복음: 교회-그리스도의 신부

 

  1. 로마서: 종교와 신앙-믿음의 실제

 

  1. 고린도 전서와 빌립보서: 성화의 길